경상권 _ 동의과학대학교 항공서비스과



부산지역 전문대 경남정보대학교와 함께 취업률 1, 2위를 다투고 있는 부산 취업의 명문 사립대학교 되시겠다. 1966년 동의학원에서 72년 동의전문학교로 설립되고 이후 동의공업전문학교, 동의공업대학, 동의과학대학 등을 거쳐서 지금의 동의과학대학교가 되었다. (이름이 참 많이 바뀌었구나...) 약 5000명의 재학생을 가진 제법 규모있는 학교로 간호학과 처럼 일부 학과는 4년제로 운영되고 임상병리, 물리치료과 같은 경우는 3년제로 운영하는 등 학교 내에서도 학제가 조금 다양한 편에 속하는 학교이다.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지로 54] 



항공서비스과

동의과학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는 2003년 항공운항과로 최초 신설되어 국제관광계열에 속했다가 다시 분리되어 운영되는 등의 부침을 겪다 2008년부터 독립학과로써 위상을 다지고 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항공서비스 학과이면서도 연계 산학협력사 중에는 항공사가 전혀 없어서 취업에서의 버프를 받기 어려운 구조이다.


졸업생들의 취업현환을 살펴보아도 메이저 항공사에 입사한 사례는 손에 꼽을 정도로 드물어 학교 생활과 취업활동을 충실히 하지 않는 경우 원하던 승무원으로의 꿈을 이루기 어려울 수도 있으니 재학생 및 신입생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에어부산과 같은 부산 기반의 항공사가 규모를 더하고 있고 영남권 신공항등 영남권 항공사 발전에 따른 채용확대의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되나, 학교의 간판학과는 간호학과과 전기과, 자동차 공학과 등으로 꼽히고 항공서비스 학과는 학교의 취업율이나 위상을 좌지우지 할 정도의 입장은 아니라서 항공과를 메이저로 꼽은 인하공전 등에 비해 취업시장에서 많은 도움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2017년도 항공서비스과는 66명의 졸업생 중 취업률 66%를 달성하였다. 다만 이 취업한 모든 인원이 항공사에 합격한 것은 아니니 진학시 취업률은 참고만 하면 좋겠다.


2017년도 수시모집 경쟁률도 3~4:1 사이로 항공운항과를 갖고 있는 학교 중에서도 그렇게 높지 않은 경쟁률을 나타내었다.


Posted by 크루코리아

대한항공 인턴객실 승무원




인턴객실승무원?


대한항공 승무원으로 입사하게 되면 승무원 이름자 앞에 '인턴'이라는 한 단어가 추가로 붙는다. 바로 인턴 객실승무원이 그것인데, 대한항공만의 특별한 제도이기 보다는 전체 국내항공사에서 일반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승무원 인력 시스템이다.


사실 인턴 객실승무원의 탄생은 10년도 더 전인 과거로 거슬로 올라가야 하는데, 1998년 IMF이후 비정규직 법안이 통과되면서 인턴이란 제도를 항공사에서 받아들이기 시작해서 이제는 거의 20년 가까운 시간이 지나다 보니 거의 전형화된 채용 방식으로 굳어졌다.



정규직 되기 얼마나 어렵나요?

 

사실 승무원 되기도 힘든데 되자마자 불안정한 인턴직책은 2년 유지해야 정직원 전환의 기회가 오기때문에 힘든 산을 넘고나니 또 큰 산이 나타난 형국이지만 정직원 전환은 그리 어렵지 않다. (백두산을 넘고나니 남산이 나타난 정도??) 

일반 회사에서 인턴을 채용하면 채용 정원의 120~300%가량의 인원을 뽑아서 그 경쟁을 통해 일부 인원을 재선발 하는 개념이라면 항공사 승무원의 경우는 필요한 인력만큼 뽑아서 회사와 맞지 않는 불요한 인원을 걸러내는 형식이라고 보면 된다. 즉 이미 이들은 다 필요한 사람들 이기에 특별한 결격 사유 (지각, 결근 등)나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격 등을 채우지 못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다들 정규직 전환이 이뤄진다. 

인턴 제도를 운영하는 항공사에서 승무원의 정규직 전환율은 대부분 90%를 상회하기 때문에 정규직 전환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당연히 되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으로 긴장을 풀어서도 안되겠다. (회사는 이런 목적으로 인턴을 운영하나 보다...)




인턴이 받는 차별?

 

정말 인턴승무원과 정직원 승무원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업무 특성상 하는 일에서 차이도 없고 신분만 다소 불안할 뿐이지 모든 대우가 똑같아. 다만 급여부분에서는 인턴의 경우 법적으로 공제되는 항목이 정직원 보다 적어서 인턴 승무원의 급여가 정직원보다 더 높은 경우가 많다.(승무원은 일반적으로 비행 시간에 따라 급여차이가 많아 개인차가 심한 편이다.)



앞으로의 전망


17년도 7월 경에 정부가 일자리 위원회를 통해서 항공사 인턴문제에 대해 지적한 바 있으나, 항공사 측에서는 채용 자율성을 이유로 제도 유지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는데, 인턴제도 도입 이후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모두 전체 승무원 채용 및 고용 규모가 줄지 않고 더 늘어났기 때문에 인턴제도 폐해를 이유로 정부에서도 쉽게 변화를 요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Posted by 크루코리아

충청권 _ 서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학교 소개

충청권의 명문 사립대학인 서원대학교 항공과 소개입니다. 서원대학교는 사실 사범대학으로 이름을 날렸고 지금도 사범대는 전국적으로 유명하죠. 국내 최초 사립 사범대학으로 연세가 있으신 분들을 서원대 보다는 청주사대(청주사범대학교)로 기억하시는 분이 훨씬 더 많습니다. 1968년 개교하여 2018년은 개교 50주년으로 약 7000명의 정원을 갖고 있는 종합 대학교 입니다.


[서원대학교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무심서로 377-3]



재학생 현황 (2017년 기준)

서원대학교의 전체 학생정원은 6,700여명 이며, 현재 재학중인 학생은 7,300명으로 학생충원율을 109%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방에 있다고 하더라도 사범대를 비롯하여 여러 간판 학과가 이름을 날리고 있는 만큼 학생 충원율은 걱정이 없습니다.



등록금 금액 (2017년 기준)

서원대학교의 등록금(1년분) 평균액은 약 690여만원 입니다. 하지만, 항공서비스학과의 경우 평균 등록금은 800만원으로 학기당 400여만원 가까이 되서 사립대입을 실감케 하지요. 더욱이 최초 입학시 입학금도 70만원 정도 책정되어 있어 신입생의 경우 1년간 900만원 가까이 되는 학비가 발생해서 장학금 혜택이 절실합니다.



휴먼서비스대학 - 항공서비스학과

서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는 2013년 항공호텔 서비스학과로 개설하여 14년에 항공서비스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17년도 인원을 기존 40명에서 60명으로 증원하면서 학교 간판 학과로써 발돋음 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학과의 특징중 하나는 바로 남학생도 입학 가능하다는 점인데 약 정원의 10~15%가량을 남자에게 배정하고 있습니다. 남자 승무원 채용이 늘고있는 현재 항공업계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한 사례로 여겨집니다.


최근 입학 전형 특징은 늘어난 정원을 수시 및 정시에 고르게 분배 하였으나, 아무래도 무게감은 수시모집에 준듯한 양상입니다. 특히 수시모집은 면접전형으로 경쟁률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2년제 간판 항공과에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전형방법

정시모집

- 2017 성적 산출방법 : 

  수능 국어, 영어, 수학 중 상위 2개 영역 + 탐구(1과목) 총 3개영역 반영 (백분위 점수)

- 2018 성적 산출방법 : 

  수능 국어, 수학, 탐구(2과목) 중 상위 2개 영역 + 영어(필수) 총 3개영역 반영(백분위 점수)


수시모집

- 학생부 180점 / 면접 100점



  


전형 결과

정시모집의 경우 백분위 평균 55%이며, 최고는 78% 정도로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기자 추가합격선은 약 10~15번으로 20번대가 넘어가면 합격이 조금 어렵다고 볼 수 있겠네요.


수시모집의 경우 평균 내신등급은 4.7정도 입니다. 아무래도 면접의 비중이 크다보니 내신이 낮아도 면접에서 충분히 만회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비번호는 30-40번대 까지 합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위 정원을 한바퀴 정도는 도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Posted by 크루코리아